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7. 스크립트 예시, CMD
2024.11.20 09:32
지난 11월 9일에 있었던 "나도코딩"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한 자료 입니다.
7. 스크립트 예시, CMD
MS-DOS 시절부터 컴퓨터를 사용하던 사용자라면 배치파일(*.bat) 라는 말에 매우 익숙할 것이다. 필자도 (*.cmd) 대신 (*.bat) 파일을 주로 작성하게 된다.
배치파일, 즉 CMD 스크립트 역시 훌륭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변수 대입, 연산, 반복문, 조건문, goto 를 이용한 분기 등 기본적인 요소는 다 가지고있으니 말이다.
%random% 예약어로 무작위 수를 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CMD 명령창에서
set /a 1+2+3+4
라고 입력하여 간단한 계산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
그럼, 간단한 야구게임을 한 번 *.bat 파일로 작성해 보겠다. 배치파일의 특성상 % 입력을 위해 %% 를 쓰거나 중첩된 변수 사용을 위해 !변수! 처럼 작성하는 좀 성가신 부분은 있으나, 익숙해지면 간단한 아이디어 표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코드===
@echo off
setlocal enabledelayedexpansion
set myscore=0
set yourscore=0
for /l %%i in (1,1,9) do (
for %%j in ("초", "말") do (
echo %%i회 %%j
set /p mynum=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
set /a yournum=!random! %%10
set /a result=mynum + yournum
set /a result=result %%10
set score=0
if !result!==3 (
echo 홈 런~~~
set score=1
) else if !result!==6 (
echo 투 론~~~~
set score=2
) else if !result!==9 (
echo 쓰리 론~~~~~~
set score=3
) else (
echo 아우우웃~
)
if %%j=="초" (
set /a myscore=myscore + score
) else (
set /a yourscore=yourscore + score
)
)
)
echo 경기 끝~
echo 점수는 %myscore% 대 %yourscore%
endlocal
===결과===
1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1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쓰리 론~~~~~~
2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투 론~~~~
2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3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3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투 론~~~~
4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4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홈 런~~~
5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쓰리 론~~~~~~
5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6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6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홈 런~~~
7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7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쓰리 론~~~~~~
8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8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홈 런~~~
9회 "초"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9회 "말"
0 부터 9 사이의 수를 누르세요.아우우웃~
경기 끝~
점수는 5 대 11
댓글 0
번호 | 제목 | 날짜 | 조회 수 |
---|---|---|---|
22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9. 마치며 | 2024.11.22 | 1 |
21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8. 자바스크립트 | 2024.11.21 | 2 |
»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7. 스크립트 예시, CMD | 2024.11.20 | 2 |
19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6. 스크립트 언어 | 2024.11.19 | 1 |
18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5. HTML | 2024.11.18 | 2 |
17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4. 의사 코드 | 2024.11.14 | 3 |
16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3. 이미지 | 2024.11.13 | 3 |
15 |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2. 텍스트와 오디오 | 2024.11.12 | 7 |
14 | [세미나]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 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1. 목적 | 2024.11.11 | 6 |
13 |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서비스 제공시 시각장애인 접근성 개선 방안 | 2024.10.22 | 40 |
12 | 시각장애인과의 협업을 위한 특수문자 발음의 이해 | 2024.10.18 | 30 |
11 | 센스리더의 브라우저 탭키 환경과 가상커서 탭키 환경 | 2024.10.11 | 20 |
10 | 센스리더의 "기능 검색" 기능에 대하여 | 2024.10.08 | 11 |
9 | 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정보 제공 시 기본 파형 사용 주의사항 | 2024.10.02 | 13 |
8 | 시각장애인 접근성 음성 정보의 맹점 | 2024.10.02 | 18 |
7 |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접근성 정보 제공 방법 | 2024.09.25 | 27 |
6 | 접근성 역할에서 "link"와 "button"의 차이 | 2024.09.24 | 27 |
5 | 시각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응용프로그램 조작 인터페이스 | 2024.09.11 | 25 |
4 | 윈도우 접근성 기술: MSAA와 UIAutomation 비교 | 2024.09.09 | 19 |
3 | About: Microsoft Windows IUIAutomation Interface | 2024.09.06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