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11Y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정보는 사용자들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정보를 얻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접근성의 맹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음성 정보가 갖는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 1. **선형적 정보 전달의 한계**
음성 정보는 기본적으로 선형적인 특성을 갖습니다. 즉, 사용자는 정보를 순차적으로 들어야만 전체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텍스트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비장애인과는 달리, 시각장애인들은 정보를 얻는 데 시간이 더 걸리며, 동시에 내용을 다시 확인하거나 특정 부분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성 정보는 단순히 읽어주는 것을 넘어서, 중요한 정보를 먼저 알려주고 부가적인 정보를 나중에 제공하는 식의 계층적인 정보 제공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2. **음성 재생 속도의 중요성**
음성 정보의 빠르기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은 종종 음성을 일반적인 대화 속도보다 몇 배 이상 빠르게 듣습니다. 이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에게는 음성 재생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며, 이때 정보의 이해를 방해하지 않도록 음성의 품질도 유지되어야 합니다.

 

### 3. **구두점, 한자, 숫자 및 영어 정보의 필터링**
정보의 특성에 따라 구두점이나 한자, 숫자, 영어 단어 등이 음성 정보 전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상황에 따라 필요할 때만 음성으로 읽히거나, 사용자가 원할 때 이를 토글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나 숫자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기술 문서를 읽을 때는 이러한 정보가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필터링하여 간결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4. **적절한 워드랩과 2차원 정보 탐색**
너무 긴 텍스트를 한 번에 음성으로 듣는 것은 사용자가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당한 길이로 텍스트를 나누어 읽어주는 워드랩 기능이 필요합니다. 또한, 도표나 그래프처럼 2차원으로 배열된 정보는 셀 단위로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 사용자는 2차원 구조의 정보도 음성으로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5. **소리 유사성 문제 해결**
숫자 ‘2’, 알파벳 ‘E’, 한글 ‘이’처럼 소리가 유사한 글자는 음성 정보로 전달될 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음성을 통해 보다 명확히 정보를 구분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2’를 ‘둘’, 알파벳 ‘E’를 ‘에코’, 한글 ‘이’를 ‘이름’처럼 다른 단어로 변환하여 전달하면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6. **포즈의 중요성**
음성 정보의 흐름에서 적절한 포즈(정지)를 주는 것은 정보 이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장이 바뀌는 시점, 중요 정보와 부가 정보 사이, 또는 하나의 동작에 여러 정보가 출력될 때, 각 정보 사이에 잠시 쉬어가는 포즈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포즈는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돕고, 자연스러운 정보 흐름을 제공합니다.
주의할 점은 문장 사이에 컴마(,)가 있을 때 무조건 긴 쉬는 시간을 부여하면 오히려 음성 정보가 어색해지고, 내용 파악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컴마는 문장의 구분을 위한 구두점일 뿐, 이를 지나치게 강조한 음성 처리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해치고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마 처리 시에도 맥락에 맞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론
음성 정보를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텍스트 음성 변환을 넘어, 정보의 특성과 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한 세심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21 About: MSAA, Microsoft Active Accessibility 2024.09.05 14
20 센스리더에서 지원하는 SSML 2024.09.05 11
19 About: Microsoft Windows IUIAutomation Interface 2024.09.06 11
18 윈도우 접근성 기술: MSAA와 UIAutomation 비교 2024.09.09 19
17 시각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응용프로그램 조작 인터페이스 2024.09.11 25
16 접근성 역할에서 "link"와 "button"의 차이 2024.09.24 26
15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접근성 정보 제공 방법 2024.09.25 27
» 시각장애인 접근성 음성 정보의 맹점 2024.10.02 18
13 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정보 제공 시 기본 파형 사용 주의사항 2024.10.02 13
12 센스리더의 "기능 검색" 기능에 대하여 2024.10.08 11
11 센스리더의 브라우저 탭키 환경과 가상커서 탭키 환경 2024.10.11 19
10 시각장애인과의 협업을 위한 특수문자 발음의 이해 2024.10.18 30
9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서비스 제공시 시각장애인 접근성 개선 방안 2024.10.22 40
8 [세미나]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 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1. 목적 2024.11.11 5
7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2. 텍스트와 오디오 2024.11.12 6
6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3. 이미지 2024.11.13 2
5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4. 의사 코드 2024.11.14 2
4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5. HTML 2024.11.18 0
3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6. 스크립트 언어 2024.11.19 0
2 시각장애 개발자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마이닝 #7. 스크립트 예시, CMD 2024.11.20 0